에어보다 코일이 훨씬 부드럽고 승차감이 좋다. 하지만 무게가 더 나가는 단점때문에 일반적으로 XC, AM 에는 에어를 많이 사용하고 FR, DH 에는 코일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
BUT! 내 모멘트는 코일샥을 달고 있다.
무게때문에 업힐에서는 손해를 좀 봐도 일반 주행성능은 훨씬 좋다.
일반적으로 외국에 비해서 한국사람들이 좀 딱딱하게 타는 경향이 있다.
(몇년전에 엘스워스 사장이 한국 방문한 적이 있었는데 라이더들 바이크를 만져보고 전부 하드하게 세팅해서 단다고 깜짝 놀란적이 있었다.)
무른 샥은 힘전달에서 손해를 본다고 생각한다.
사실 대회에선 어느정도 맞는 말이긴 하지만, 국민성이랄까 MTB 를 타더라도 즐길 생각보다는 저사람보다 더 빨리, 더 멀리 달려야 한다는 강박관념이 있는것 같다.
즐기려고 산에 와서 레이싱을 하는 이유가 뭔지.
경기에 나온것도 아닌데 속도 빠른게 뭔 자랑인지.
게다가 MTB 를 타고.
뭐 어쨋든.
코일의 그 부드러움에 익숙해지면 에어는 딱딱해서 타기 힘들다.. -_-..
내 모멘트는 오로지 즐기는 라이딩을 위한 버전이다.
[리어샥 스프링 계산하기].
BUT! 내 모멘트는 코일샥을 달고 있다.
무게때문에 업힐에서는 손해를 좀 봐도 일반 주행성능은 훨씬 좋다.
일반적으로 외국에 비해서 한국사람들이 좀 딱딱하게 타는 경향이 있다.
(몇년전에 엘스워스 사장이 한국 방문한 적이 있었는데 라이더들 바이크를 만져보고 전부 하드하게 세팅해서 단다고 깜짝 놀란적이 있었다.)
무른 샥은 힘전달에서 손해를 본다고 생각한다.
사실 대회에선 어느정도 맞는 말이긴 하지만, 국민성이랄까 MTB 를 타더라도 즐길 생각보다는 저사람보다 더 빨리, 더 멀리 달려야 한다는 강박관념이 있는것 같다.
즐기려고 산에 와서 레이싱을 하는 이유가 뭔지.
경기에 나온것도 아닌데 속도 빠른게 뭔 자랑인지.
게다가 MTB 를 타고.
뭐 어쨋든.
코일의 그 부드러움에 익숙해지면 에어는 딱딱해서 타기 힘들다.. -_-..
내 모멘트는 오로지 즐기는 라이딩을 위한 버전이다.
[리어샥 스프링 계산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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